며칠 전에 경력증명서가 필요해서 이미 발급을 받아 본 적이 있는 친구에게 어떻게 하냐고 물어봤습니다. 그러니까 친구가 회사에 요청을 했다고 하더라고요. 깜짝 놀랐습니다... 어휴... 여간 불편한 상황이 아니잖아요. 재직증명서나 경력증명서는 재취업할 때 필요할 뿐만 아니라 은행에서 돈을 빌릴 때에도 건강보험공단 보험료를 조종할 때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. 이때마다 회사에 요청을 해야 하는 건지 걱정이 됐는데요. 그래서 오늘은 재직증명서, 경력증명서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. 한 번 볼까요?!ㅎㅎ
회사에 직접 요청
재직 중인 회사나 지난 회사에 인사담당자에게 전화를 해서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. 이메일이나 팩스를 통해 받으시면 되는데요. 만약, 회사에서 이를 거부한다면 퇴사 한 달 후부터 3년 동안 발급해줄 의무가 있기 때문에 이를 어길 시 500만 원 이하의 벌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발급을 요청하셔도 됩니다.
온라인 발급 (=국민연금 가입증명서)
퇴직 시 회사와 원만하게 처리 후 나왔다면 직접 요청하기 쉽겠지만 어떤 헤어짐이 아름답고 깔끔하기만 하겠습니까... 아무래도 재직 중이어도 퇴직 후여도 발급을 해달라고 하기 어려울 수 있겠죠. 그래서 온라인으로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. 바로 국민 연금 가입증명서인데요. 이는 재직증명서와 경력증명서를 대신하여 대부분 대체할 수 있습니다.
1)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 접속
2) 상단 바에서 '전자 민원'-> '개인 민원' 선택
3) 로그인 후 '개인 서비스' 메뉴 선택
4) '증명서 등 발급' 선택
5) '가입증명서(국/영문)' 선택
6) 필수 사항에 동의 선택
7) 필요한 곳의 증명서 선택 후 발급
( 저는 '프린트 발급' 선택 후에 PDF 파일로 저장하여 사용하였습니다. 혹시 PDF 파일로 저장하실 분은 '프린트 발급'을 누르셔서 이용하시면 되세요!)
오늘은 재직증명서, 경력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. 거의 웬만하면 온라인을 통해 발급받을 수 있는 국민연금 가입증명서로 대체된다고 하니 편하게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. 저에게도 필요한 정보였기 때문에 여러분께도 이렇게 알려드렸는데요. 저의 글이 여러분에게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. 공감(하트)과 댓글 부탁드립니다~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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